이환권 대표변호사 "적극적인 소통, 신뢰, 선한 의지를 바탕으로 사건을 해결해 드릴 수 있는 이현이 되겠습니다" > 이현소식 | 법무법인 이현

법무법인 이현 사이트맵

딤처리

이현소식

이현은 고객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환권 대표변호사 "적극적인 소통, 신뢰, 선한 의지를 바탕으로 사건을 해결해 드릴 수 있는 이현이 되겠습니다"

인터뷰 2021-07-16

이번 여름은 평년보다 23일 일찍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뜨거운 무더위를 시원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어컨 처럼 

이현도 끊임없이 달려 항상 고객님들의 사건을 해결해 드릴 수 있는 자세를 취하겠습니다.


오늘은 법무법인(유) 이현의 이환권 대표 변호사님과 인터뷰를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변호사님, 오늘도 벌써 150명의 고객분이 법무법인 이현에 전화 문의를 하고 계십니다.
   2002년도에 법무법인 이현을 최초로 설립하실 때는 지금처럼 성장하리라고 예상하셨나요?

     

A.  열심히 하겠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지금처럼 커질 거라는 생각은 못 했습니다.

     
만 19년 전인 2002년도 당시에는 온라인으로 고객분들과 소통을 할 수 있다고 상상도 못 했기 때문이죠.

     



Q. 그만큼 법적인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우리 주변에 늘어났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하고요. 
   그런데, 아직도 변호사 사무실이라고 하면 비용 부담을 느끼시는 고객분들이 많이 계세요.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제가 처음 변호사 개업을 했을 때보다는 물가 상승이 이루어졌지만, 착수금이 떨어졌기 때문에 상대적으로는 낮아졌다고 볼 수는 있어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백만 원 단위로 유지되고 있어서 많은 부담이 되기도 하실 겁니다. 

     
실제로 변호사의 업무량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한다면 높은 금액은 아니지만 이현에서는 고객분들의 부담을 덜어 드리기 위해 최대한 비용을 낮춰서 작은 사건 하나라도 해결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고객분들이 혼자 해결하기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실 때 변호사를 찾아 주시잖아요? 변호사님께서 29년 동안 변호사 일을 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이나 고객분이 있으신가요?

     

A.  사실, 제가 직접 상담하고 서면도 작성하기 때문에 모든 분의 사건이 다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세상엔 너무나 안타깝고 어찌 보면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은 사건들이 있어요.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이라고 하면 은퇴하신 모 의과대학교 교수님의 사건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그동안 모으셨던 돈과 가지고 있었던 집 한 채를 다 판매한 뒤 재산 18억이라는 돈을 보험사에 맡기셨으나, 피의자가 그 돈을 가지고 도망치는 바람에 모든 재산을 잃으셨습니다.

     
변호사 수임료로 낼 금액조차 없으셨기에 의뢰를 맡기는 데에도 많은 고난이 있었지만, 교수님의 후배분들이 금전적으로 도움을 주셨기에 간신히 변호사의 조력을 받게 되셨습니다. 

     
피의자를 잡기만 하면 보험사를 통해 배상받을 수 있었던 상황이었어요. 그래서 사건 해결을 위해 증거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형사고소를 진행하였습니다. 

     
다른 피해자분이 피의자의 배우자와 자녀들이 외국에 있다는 점을 SNS를 통해 확인하여 알려주셔서 외국까지 직접 찾아가 보기까지 했습니다. 

     
사설탐정을 고용해서 피의자의 집을 몰래 살펴봤으나, 배우자와 자녀들의 흔적만 있을 뿐, 피의자와 관련된 흔적이 전혀 없었고 수사 과정에서도 발견되지 않아 1심 재판 때는 패소를 하게 됐죠.

     
항소해야 할지 말지 정말 많은 고민을 하던 상황이었어요.

     
그런데, 언제 잡힐지 기약도 없는 상황에서 1,700만 원의 항소비용(법원 인지대)을 내야 하는 상황이라, 아쉽지만 항소하지 않고 포기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극적인 일이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포기하고 3개월 뒤에 피의자가 잡힌 거예요.

     
1심 당시에 제가 범죄인 인도 청구를 해 놓았었는데 그걸 통해 외국으로 입국하던 피의자가 잡힌 겁니다.

     
결국, 피의자는 17년 선고를 받았지만, 비용 때문에 항소를 포기했다는 안타까운 사실로 인해 마음이 편치 못하여 며칠 내내 잠을 이룰 수 없었습니다.

     


Q. 외국으로 직접 가시고 하시는 게 쉽지 않으셨을 텐데 왜 그렇게까지 열심히 도와주셨나요?

     
A.  어떤 사건이든 간에 찾아서 하고, 할 수 있는 모든 최선을 다한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건 해결에 대한 열정을 갖고 진행했기 때문에 그처럼 행동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Q. 의뢰인의 사건을 위해서 끝까지 방법을 찾아서 해결해 주신 경험이 쌓이다 보니 사건을 대하는 태도도 많이 달라졌을 거 같아요

     
A.  저의 성격이 그런 성향인 것도 있지만, 의뢰인이 처한 상황을 보면 적당히 할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늘 최선을 다해서 아니, 최선이란 생각도 아니고 어떻게든 해결을 위해 돈을 받아내야겠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다른 관점으로 말하자면 사건 이전에 한 사람의 인생을 도와준다고 생각하면서, 한 번 더 그분의 삶을 공감하기 위해 집중하여 많은 힘을 다했습니다.








Q. 평소에 선한 의지를 갖추고 능력 있는 변호사를 강조하시는데 고객으로서는 선한 모습을 가지고 사건을 해결하는 것은 해결을 잘하지 못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문점이 있으실 것 같아요 그리고 간혹 악함이 강하면 선함을 이기기도 하고요.
선한 의지를 강조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A. 실제로 그런 질문을 하시는 의뢰인들이 계십니다. 

     
굳이 따지자면 저의 천성이라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재판이란 근본적으로 진실을 찾아, 그 상황에 법적인 효과를 적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 자신이 맑고 깨끗해야 고객이 처한 사건을 바라볼 수 있고 통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자세를 갖고 사건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면 재판 시 의뢰인이 승소할 수 있도록 검사나 판사를 설득하는 데 힘이 더 해질 겁니다.

     
그래서 착한 것만이 아닌 진실하고 선한 의지를 바탕으로 훌륭한 능력을 갖춘 변호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Q. 네 전문성까지 갖추어야 한다는 말씀이시군요 전문성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건을 해결해야 사건 전문성이 있는 걸까요? 아니면 부장판사 출신, 검사 출신 변호사가 사건을 더 잘 해결할까요?

     

A.  실질적인 전문가란 이론과 더불어 경험으로 그 분야에 정통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법률의 내용, 판례를 많이 공부하여 실제로 적용도 해보고, 실물 등에서 수집하여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여러 가지 경험이 쌓이다 보면 나중에는 사건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바로 눈에 보입니다. 

     
이런 실무적인 경험이 많은 사람이 변호사로서의 전문성을 더 갖추고 있을으로 생각합니다.

     
판사를 오래 하신 분은 다양한 사례의 사건 결과를 경험했을 것이고 실무적으로 뛰어나겠지만, 경험이 많은 변호사와 비교한다면 변론 능력의 차가 있을 겁니다. 

     
판사, 검사 출신분들이 뛰어난 경력과 학력을 갖고 있기에 고객분들은 실패하지 않고자 비싼 돈을 들여서라도 선임하시는데, 그것이 백 프로 올바른 것이 아니라는 사실과 그런 부분만을 가지고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변호사님께서는 개인 변호사로 시작하셨는데도 기존 의뢰인분들이 사건이 생기면 다시 변호사님을 찾고 또 맡기러 오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A.  비결이 있지요. 후배들에게도 늘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바로 고객과의 소입니다.

     
소통과 공감을 하여 고객이 겪은 분노, 마음, 사실관계 이런 부분을 바로 캐치 하면 신뢰를 주신다고 생각합니다.

     
또, 수월한 해결을 위해 유사한 사례에 적용된 판례들과 여러 사건에 관해 많은 공부도 필요하죠.

     
제가 고객분들이 이해하실 수 있도록 어렵지 않게 사건 진행에 대해 말씀드린다는 점이나 열정적인 모습으로 임하는 모습에 신뢰를 주셔서 다시 저를 찾으시는 게 아닐까 합니다.



     
     
Q. 요즘 광고를 하는 변호사분들이 많다 보니, 의뢰인분들이 여러 군데를 돌아다니시면서 어떤 변호사가 나의 사건을 가장 잘 맡아줄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법인과 비교해서 이현이 이런 부분에서는 탁월하다는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계속 말씀드린 것과 같이 후배들에게, 경험이 적은 것을 가지고 두려워하지 말고, 고객이 처한 상황을 잘 파악하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선배에게 물어보고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라고 항상 조언합니다. 

     
저희 법무법인 이현의 35명 정도 되는 변호사들은 제가 생각하는 그런 적극적인 소통과 신뢰를 드리는 자세를 가지고 항상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이 다른 법무법인과 다른 점이지 않나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법률문제로 고민 중인 고객분들께 수많은 사건을 해결해 보신 경험자의 입장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사건 해결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소한 이야기라도 하나하나 해주시고, 불평불만에 관해서도 부담 갖지 않고 적극적인 소통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의 사건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변호사를 잘 활용하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바라보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변호사가 경험이 많든 적든 상관없이 매사건 마다 최선을 다하고 집중을 다 하고 있는지, 열정적인 자세를 지니고 있는지 등을 상담하실 때 잘 판단하신 뒤 좋은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께 을 하나 드릴게요.

     
요한 문제들은 항상 자료를 남겨두세요.

     
문서, 녹취록, 이메일 등 근거 기록을 남기는 것을 습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사건이 생기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법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최대한 신속하게 사건이 해결될 수 있도록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셨으면 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염두에 두셨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영상을 통해 자주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환권 대표 변호사님과의 인터뷰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Law & Wisdom 7호

다음글

Law & Wisdom 6호


TOP
딤처리